본문 바로가기
수업 이야기

영어 수업 시간에 '클래스 카드' 활용하기 - 학기 초 세팅

by JoyfulS2 2023. 3. 8.
반응형
SMALL

올해 영어 수업 첫 번째 도전은 바로 '클래스 카드' 어플 활용하기입니다!

어떻게든 예산을 사수해서, 클래스카드 구독권을 샀습니다 오예~~ ദ്ദി ᵔ∇ᵔ )

 

원래는 같은 학교 교사 3명이 인증하면 쓸 수 있는 무료 버전을 썼는데 이건 100명 등록이 최대라서 방과후 학교에서나 겨우 쓰고, 정규 수업엔 활용할 수가 없었어요ㅠ

근데 클래스카드 Academy 구독권을 사면 교사당 등록할 수 있는 학생 수가 200,300,400명으로 늘어요.

저는 제가 맡고 있는 한 학년 모두가 사용할 수 있도록 Academy 300을 구입했고, 가격은 360,000원입니다.

출처: 클래스 카드 네이버 카페


1. 새학기 클래스 카드 세팅

학기가 시작하고, 학생 명렬표가 완성되면 드디어 클래스카드 세팅이 가능해집니다.

가장 중요한 건! 

클래스를 반 별로 하나씩 만든 후 학생을 일괄 등록하는 것입니다.

엑셀로 전교생 명단을 정리한 후 아이디, 비밀번호를 미리 적어줍니다.

아이디는 학번으로 지정해주면 되고, 비밀번호는 1234로 모두 통일해서 부여합니다. (*최초 로그인시 비밀번호 변경)

(예) 3학년 2반 14번이면, ID: s30214 PW: 1234

이렇게 한 후에 엑셀을 그대로 복사해서 클래스카드 홈페이지에서 붙여넣으면 학생 등록 완료입니다!!

 

이렇게 하고도 시간의 여유가 있다면, 미리 1단원 정도는 세트를 만들어 놓는게 좋겠죠?

 

2. 오리엔테이션(첫 수업 시간)에서 클래스 카드 활용법 안내하기 

01234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클래스 카드를 앞으로 어떻게 활용할 건지 간단히 안내했어요.

1) 로그인하는 방법 (회원가입할 필요 X)

2) 단원마다 세트 2개 공부할 예정이라고 안내(기본 세트는 수업 시간에, 심화 세트는 과제로 집에서)

- 기본 세트는 매 단원에서 꼭 알아야 하는 가장 핵심적인 20개 단어, 심화 세트는 그 외에도 아이들이 교과서 본문을 읽다보면 모를 것 같은 단어들로 구성했어요.

3) 구체적으로 휴대폰 캡쳐 화면을 보여주면서 어떻게 하면 통과를 받을 수 있는지 안내

- 6가지 초록색 미션 박스를 다 하면 체크 표시가 생기고, 그래야 통과!

4) 통과를 못할 경우, 방과후에 남아서 공부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매우 엄.하.게. 경고하기!!

- 이건 어떻게 될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ㅠㅠㅠ 일단 열심히 협박을 해놓긴 했는데,,, 하겠죠 잘...?

아니면 뭐... 전 야근하고,, 아이들은 교실에서 클래스 카드 하고 그렇게 될 것 같습니다.

일단 저질러놨습니다. 믿어 봐야죠..ㅎㅎ 

5) 수업 시간에 휴대폰으로 딴짓을 할 경우 적용할 벌칙 정하기

- 각 반마다 원하는 걸 다 말해보라고 한 후에 투표로 결정했어요.

운동장 5바퀴 돌기, 교과서 본문 3번 쓰기, 깜지 5장 등등이 나와요 ㅎㅎㅎ

신기한 건 생각보다 양심적으로 정한다는 거!!! 터무니 없는 건 자기들끼리 알아서 거르더라구요 ㅎㅎㅎ


 솔직히 수업 시간에 하는 '기본 세트' 정도는 대부분이 잘하지 않을까 싶은데,,,

집에서 과제를 하라고 하면 그건 해올 수 있을까 걱정이에요ㅠㅠㅠ

웬만하면 수업 시간에 최대한 배운 걸 모두 내재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은데...

정규 수업만으로는 정말 턱없이 시간이 부족한 것 같아요.

특히나!! 영어 단어 암기 같은 경우는.. 학생 개개인의 노력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클래스 카드를 도입해보자고 결심한 건데,, 결과가 어떨지는 저도 한번 봐야할 것 같습니다. 

 

이번 해의 끝에 과연 나는 웃고 있을 것인가... 

아니면 클래스 카드 하라고 닦달하다가 지쳐 쓰러져있을까...

 

일단 시작했으니, 열심히 아이들을 괴롭혀서 공부를 시켜봐야겠습니다^_^

화이팅!!!!!

 

 

반응형